‘디지로그’ 연주하는 깁슨기타 □ 아날로그 경쟁력에 대한 관심 높아져 ○ 앞으로 세상은 아날로그 감성을 지닌 디지털 시대, ‘디지로그(Digilog)’에 돌입할 것 – 이어령(전 문화부 장관)(Gibson) ▸ 세계적인 기타 메이커 (1894년 창립) ▸세계 최초로 일렉트릭 기타의 상업화 ⇢ 깁슨 기타는 ‘디지로그’를 통해 최고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로큰롤(rock and roll) 시대를 연 일렉기타○어쿠스틱 기타는 울림을 통해 소리를 증폭시키는데 일렉기타는 앰프를 통해 전기신호 증폭○깁슨 레스폴(Gibson Les Paul)-세계 최고의 일렉기타, 레스폴과 깁슨사 공동제작(1952), 키스 리처드 조월시 지미 페이지 등이 애호가로 유명①집념의 장인정신 ○ 일정한 품질유지를 위해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 공장에서만 생산 30년 이상 고숙련 기술자 수작업으로 제작○ 40단계 공정과 꼼꼼한 검수과정 : 자동화 공정도 500명 이상의 전문가가 수작업으로 검수 ○ 제작완료된 기타는 기술자와 기타 리스트 재검증 : 생산까지 21~30일 소요 ② 전 직원이 음악애호가 출신 ○ 전 직원이 음악애호가, 스트리트 뮤지션 등으로 구성 ○ 최고의 소리를 만들어 내기 위한 열정과 품질에 대한 자부심 대단하다 ▸ “내가 좋아하는 기타를 만드는 것이 직업이라 행복” ⇢ 내적 동기 부여 ③ 첨단 디지털 기술의 가미 ○ 제조 과정상의 오류를 줄이기 위해 소프트웨어 자체 개발 ○ 장인의 팔과 디지털 기술의 조합으로 독창적인 제조 경쟁력 확보 ④ 끊임없는 혁신 “진부함이라는 꼬리표를 떼야 한다” – 테드 매카티(전 CEO) ○ 세계 최초 디지털 기타 개발(203)○ Firbird X 모델(2010 출시 – 무선 기능)□’디지로그’가 경쟁력 ○ ‘디지로그’가 핵심 경쟁력인 깁슨, 보스(Bose), 젠하이저(Sennheisen) 등 ○IT기업은 아날로그적 경험에 주목 광학기업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변신을 시도하는 ⇨ 한국 기업이 속한 산업은 어떤 경쟁력을 요구하고 있는지 고민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