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기자단]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국내 최초 대중교통 서비스 ‘환타G 버스’

자율협력주행 ‘환타G 버스’가 판교에서 시범 운행하고 있다. ⓒ양채환

사람들이 잘 타고 일반 버스는 버스 운전사가 수동으로 운전한다.그런데 판교 테크노 밸리에 가면 국내 최초의 자동 운전 기술을 탑재한 버스가 타고 볼 수 있지만 이번 기사의 주인공이 판교 자동 운전 버스이다”한타 G버스”인 민심이 직접 진 “한타 G버스”는 “판교에서 타는 경기(G)버스”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환타 G버스는 자동 운전 버스에 장착된 시스템과 경기도 자동 운전 센터 또는 다른 차량에서 교통 상황, 신호 정보 등을 받고 스스로 위험 상황을 감지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환타 G버스는 자동 운전의 3단계를 갖추고 있다.제3단계는 비상이 수동으로 운행하는 자동 운전 버스이다.제4단계부터는 비상 사태에서도 자동 운전이 가능하다.그러므로 환타 G버스에는 버스 운전사와 안전 요원의 총 두 사람이 탑승하고 있다.기자가 탑승한 1748호를 기준으로 탑승 인원은 14명이었다.전방에는 자동 운전 시스템을 나타내는 모니터와 운전석을 나타내는 모니터가 있고 안전 요원의 좌석도 있다.뒤에는 보통의 좌석과 옆으로 누운 의자가 있다.구급 상자도 갖추고 있다.또 안전상의 문제로 탑승이 제한된 좌석에는 경기 도정의 캐릭터”봉곤이”이 있었다.

기자 환타G버스 실내의 모습 ⓒ 양채환 기자

안전 요원은 환타 G버스의 좋은 점에 대해서”현재 시험 운행 기간이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이라며”사람이 운전하는 대신 컴퓨터가 운전하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환타 G버스 특별한 점으로는 “버스 운전사가 손을 대지 않고도 차가 저절로 움직이는 자동 운전 기능이 가장 특별한 점”으로 꼽았다.환타 G버스는 에디슨 모터스사의 상용 저상 전기 버스를 자율 협조 주행이 가능하도록 개조한 것이다.7월부터 시험 운행을 시작한 환타 G버스는 판교 제2테크노 밸리에 위치한 경기 기업 성장 센터[05331]에서 판교 역 북쪽[07078]을 경유하여 다시 경기 기업 성장 센터[05332]까지 가는 노선이다.배차 간격은 30분으로 평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운행한다.자동 운전 기술이 실제의 대중 교통 서비스에 활용된 환타 G버스를 통해서 많은 사람이 자동 운전 버스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전요원은 환타G 버스의 좋은 점에 대해 “현재 시범운행 기간이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면서 “사람이 운전하는 대신 컴퓨터가 운전하고 있어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환타G 버스의 특별한 점으로는 “버스 기사가 손을 대지 않아도 차량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자율주행 기능이 가장 특별한 점”이라고 꼽았다. 환타G버스는 에디슨모터스사의 상용 저상전기버스를 자율협력주행이 가능하도록 개조한 것이다. 지난 7월부터 시범 운행을 시작한 환타G버스는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 위치한 경기기업성장센터[05331]에서 판교역 북측[07078]을 경유하여 다시 경기기업성장센터[05332]까지 가는 노선이다. 배차 간격은 30분이며 평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운행한다. 자율주행 기술이 실제 대중교통 서비스에 활용된 환타G 버스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율주행 버스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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