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라에서 가장 친절하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푸르지오 시티의 공인중개사입니다. 세입자를 위한 부동산 정책은 해마다 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국토교통부 발표에 주택임대차보호법 최우선 변제 금액이 상향 조정된다는 뉴스 기사가 나왔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청라에서 가장 친절하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푸르지오 시티의 공인중개사입니다. 세입자를 위한 부동산 정책은 해마다 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국토교통부 발표에 주택임대차보호법 최우선 변제 금액이 상향 조정된다는 뉴스 기사가 나왔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제도가 개정되는 이유는 전세 사기나 빈 깡통의 전세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체납정보에 대한 확인권이 신설되고 선순위 임차인 정보까지 포함될 예정입니다. 국토교통부와 법무부는 최근 전세사기 방지 대책을 위한 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하고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부분도 함께 개정했습니다. 세입자를 위한 주택 세입자 보호법은 어떤 정책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제도가 개정되는 이유는 전세 사기나 빈 깡통의 전세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체납정보에 대한 확인권이 신설되고 선순위 임차인 정보까지 포함될 예정입니다. 국토교통부와 법무부는 최근 전세사기 방지 대책을 위한 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하고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부분도 함께 개정했습니다. 세입자를 위한 주택 세입자 보호법은 어떤 정책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선순위 임차인 정보확인권 신설도 늘 주장해온 내용입니다. 특히 다세대주택의 경우 선순위 임차인의 금액을 정확히 알 수 없어 불안한 생각을 떨칠 수 없었지만, 임차인의 소중한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었습니다. 선순위 임차인 정보확인권 신설도 늘 주장해온 내용입니다. 특히 다세대주택의 경우 선순위 임차인의 금액을 정확히 알 수 없어 불안한 생각을 떨칠 수 없었지만, 임차인의 소중한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었습니다.
지금이라도 그 내용이 추가된 것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임차인이 선순위 보증금 금액에 대한 자료를 요구할 때 임대인이 거부할 수 없도록 의무화했습니다. 지금이라도 그 내용이 추가된 것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임차인이 선순위 보증금 금액에 대한 자료를 요구할 때 임대인이 거부할 수 없도록 의무화했습니다.
임대인 체납정보 확인권도 추가 신설될 예정입니다. 실무에서 계약 전 임대인의 체납 사실을 알 수도 없고 질문하기도 부담스러운 부분입니다. 임대인 체납정보 확인권도 추가 신설될 예정입니다. 실무에서 계약 전 임대인의 체납 사실을 알 수도 없고 질문하기도 부담스러운 부분입니다.
임대인이 체납 사실을 알리기 전에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임대차 계약서 체결 전에 납세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신설한 것입니다. 임대인이 체납 사실을 알리기 전에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임대차 계약서 체결 전에 납세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신설한 것입니다.

세금 체납으로 인해 입주하려던 집이 경매에 부쳐지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쓴 흔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금 체납으로 인해 입주하려던 집이 경매에 부쳐지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쓴 흔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소액 임차인 범위도 상향되었습니다. 우선 최우선 변제 금액은 500만원 일괄적으로 인상됐고, 소액 임차인 범위도 1500만원 일괄 인상됐습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소액 임차인 범위도 상향되었습니다. 우선 최우선 변제 금액은 500만원 일괄적으로 인상됐고, 소액 임차인 범위도 1500만원 일괄 인상됐습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인천지역을 보면 우선변제를 받는 임차인의 범위가 7000만원에서 8500만원, 보증금 중 우선변제를 받는 일정액의 범위도 2300만원에서 2800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인천지역을 보면 우선변제를 받는 임차인의 범위가 7000만원에서 8500만원, 보증금 중 우선변제를 받는 일정액의 범위도 2300만원에서 2800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해당 시행령 개정 시 경매를 통해 목적물이 넘어갈 경우에도 최우선적으로 보장되는 한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소액 임차인들은 큰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당 시행령 개정 시 경매를 통해 목적물이 넘어갈 경우에도 최우선적으로 보장되는 한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소액 임차인들은 큰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개정에 따라 계약 체결된 주택에 대해 입주 전까지 임대인의 담보권 설정 금지 특약이 신설됐습니다. 주택임대차 표준계약서 개정에 따라 계약 체결된 주택에 대해 입주 전까지 임대인의 담보권 설정 금지 특약이 신설됐습니다.
대항력은 주택을 인도받아 전입신고를 한 다음날 그 효력이 발생하는데, 이를 악용한 당일 대출을 받아 저당권을 설정하는 사례가 빈번한 만큼 전입신고를 한 다음날까지 저당권이나 담보 등과 관련해 설정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대항력은 주택을 인도받아 전입신고를 한 다음날 그 효력이 발생하는데, 이를 악용한 당일 대출을 받아 저당권을 설정하는 사례가 빈번한 만큼 전입신고를 한 다음날까지 저당권이나 담보 등과 관련해 설정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위반 시 임대차 해지권과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금까지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최우선 변제와 개정된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위반 시 임대차 해지권과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금까지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최우선 변제와 개정된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