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은행대출저축은행 3금융권 진행조건 및 절차

뉴스를 보면 주택 담보 대출 이용자의 연체자가 된 분들이 늘어난 것 같아 pf규모가 115조원까지 급등했답니다. 최근 경기가 좋지 않아서 대출을 받는 게 많다고 하는데, 그 때문인지 최근 국민 은행에서 비은행권 대출 또는 새마을 금고, 저축 은행 카드사, 신협 농협 수협 등의 부채를 갈아탄다 대환 상품을 출시했군요.민생 회복과 수익성 향상을 위한 결단으로 분석되는데요. 좋은 조건이지만 시중 은행인 만큼 심사 기준이 까다로운 편이어서 제2금융권 대출자에게 조사들이 많다고 합니다.저축 은행의 대출 이외에도 선택 사항이 많이 있지만 금융 지식이 충분하지 않으면 적합한 방법을 찾기 힘드니 오늘은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이용하는 게 효율적인지 정리하고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제2금융권에 대한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우리가 자주 찾는 은행은 제1금융권에 해당하는 곳에서 은행 법에 맞게 운영되고 있습니다.농협과 우리 은행, 신한, 국민 등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곳은 물론 온라인 뱅크의 토스, 카카오 등도 제1금융권이에요. 이를 통칭 은행이라는 기타 금융 회사를 제도 금융권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제도 금융권에는 캐피탈, 저축 은행 등이 있으며, 새마을 금고 단위 농협, 수협, 보험사 카드사 증권 회사도 포함되어 있지만 기관마다 특성이 다른 편입니다.설립된 목적이 다른 만큼 개인이 아닌 기업을 대상으로 하다, 업무 영역도 차이가 많았습니다.

그럼 금융권 대출 진행 조건은 어떻게 됩니까?우선 저축 은행의 대출 절차에서 봅시다. 지역별로 존재하는 저축 은행 지점을 통해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60~70곳 정도의 지점이 전국에 분포하며 정확한 위치는 중앙회 홈페이지에서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상호 저축 은행 법이라는 서민과 중소 기업 저축 증대와 금융편의를 높이기 위한 법의 영향을 받는 곳에서 금융 위원회의 인가를 받아 부대 업무와 내국환 업무를 수행하는 곳이었습니다.제1금융권과 비교했을 때 대출 업무는 대동소이했지만 외국 환 업무, 기업 금융 측은 성질이나 크기 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습니다.

목돈을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될 일이 일어났을 때 여신 상품을 수단으로 택했다 하면 진행자로 종류마다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제2금융권에서 다루는 금융 상품은 신용과 담보로 구분되며 신용의 분류에는 정부 지원 제도가 속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게 좋았습니다.제2금융권에서 직접 판매하는 상품의 경우는 신용자가 조회했을 때 10%안팎의 적용률을 보였지만, 낮은 점수가 법정 최고 수준까지 적용되는 만큼 시중 은행보다 높은 분이었습니다.물론 제3금융권 대출에 비해서 낮은 편이었지만. 대체로 12%안팎으로 이용 되었습니다.

높은 한도보다 낮은 이자율로 진행하길 원한다면 일반 금융상품보다는 정부와의 연계로 운영되고 있는 정부지원 제2금융권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했습니다.대표적인 햇살론이나 새들 상품은 10% 안팎의 이율이 적용됐지만 햇살론은 특히 11.5%로 최고 금리가 제한되기 때문에 이보다 높게 적용되지는 않았습니다.그럼 이 상품들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알아봅시다.

최근 제2금융캐피탈, 보험사, 카드사 등에서 제2금융권 대출 수요를 끌어들이고자 활발하게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보험사에서는 장기보험을 활용한 저금리 약관대출을 취급하기도 했습니다.카드사에서는 장기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9%까지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또 신협, 새마을 금고, 수협 등에서도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지역 특판 상품을 판매하는 곳도 있었습니다.이 경우, 한도 금리 조건은 온라인에서 조회할 수 있었지만, 접수는 해당 지역에서만 가능했기 때문에 지역에 의한 제약이 있었습니다. 이는 중앙회 사이트에 나오는 일반 상품과 별도로 다룰 일이었습니다.지역별로 존재하는 기관을 통해서도 서민 대출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저축 은행보다 승인율은 다소 낮았지만, 더 낮은 금리가 적용된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이처럼 제2금융권 대출도 다양한 조건이 존재하는 만큼 여건상 은행권의 거래가 어렵다면 제2금융 내에서 이용하는 만큼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그러나 제2금융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조건이 아니고 많은 상품이 있어 조건에 맞는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담당자의 도움을 얻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3금융 하면 대금업권의 것입니다만. 대부업권은 대부업 법에 근거하고 운영 용역 업체를 가리키고 각 지자체로 관리 감독하고 있습니다. 이전은 티비에서 많이 광고를 하곤 했죠?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보다는 승인을 받기가 쉽고, 당일 송금까지 가능한 곳이 많지만 이자율이 상대적으로 매우 비쌌어요. 법정 최고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그에 준하는 곳이 많았습니다만. 예를 들면 200만원을 빌렸을 때 1년의 이자만 40만원에 육박하는 수준이었습니다.뿐만 아니라 신용 점수가 대폭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급적 제2금융 안에서 처리하는 편이 낫는데요. 다만 이것마저 어려우면 차선책으로 고려할 가치가 있었습니다.다만 여신 협회에 등록된 곳을 중심으로 알아봐도 문제가 생기지 않았는데 만약 불법 업체를 통해서 진행하게 되면 법정 금리 이상에 적용되거나 금융 사기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https://www.youtube.com/shorts/7paF4Z97hG0

error: Content is protected !!